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자동차 엔진브레이크 활용법

겨울철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이 미끄러지는 경우가 발생하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때에는 급 브레이크보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를 낮추어 차량을 운행해야 하는데 오토 차량의 경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종류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브레이크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발로 밟는 브레이크만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외에 풋, 사이드 브레이크,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엔진 브레이크 등이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주행 중에 속도를 줄이기 위하여 풋 브레이크를 많이 이용하고, 주차 시 이용하는 브레이크 종류는 시대에 변화에 따라 예전에는 손을 이용한 사이드 브레이크, 이후 발을 이용한 풋 브레이크가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로 변화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어 변속이 수동에서 자동으로 변화되면서 거의 이용하지 않는 엔진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오토 기어에서 이용하려면 드라이브 모드에서 +/- 로 되어 있는 수동 기어로 변속 위치를 바꿔주면 가능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작동 원리 및 활용

엔진 브레이크는 기어 변속을 고단에서 저단으로 낮추어 엔진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자동차의 속도를 낮추는 방법입니다. 오토차량의 변속기 레버를 수동의 위치로 변경 후 - 방향으로 내리면 기어가 1단씩 낮추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D드라이브 모드에서 수동 기어로 위치 변경을 하고 기어 변속을 한 단계 낮추면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는데 차량 속도 게이지가 떨어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게 되어 자동차 제동이 걸리는 것이고, 겨울철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 시기
    • 내리막길
    • 눈길
    • 도로 표면이 언 상태의 도로
  2. 엔진 브레이크 사용시 주의사항
    • 고속으로 주행시 갑자기 저단 기어 변속은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풋 브레이크를 이용한 속도 감속과 함께 저속 기어 변속으로 사용하는 것이 차량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