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계좌 개설 된 내계좌 한눈에

예전에는 통장 개설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신분증만 있으면 가까운 은행, 새마을금고 등 금융권을 찾아가서 신청서 작성하면 신규 통장 개설을 쉽게 하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보이스 피싱, 대포 통장 등 금융권 사기가 많아져 계좌 개설 하기가 많이 어려워졌습니다.

 

 

기존에 개설한 통장도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으면 거래중지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계좌 개설 된 통장 또한 살리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장기간 이용하지 않는 계좌를 방치하면 재산상 불이익 및 대포 통장 등 금융 사기에 악용될 소지가 있으니 계좌통합관리서비스 내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해 휴면 계좌 및 잔고를 확인하시고 해지 신청을 하시는 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 서비스 이용 방법

 

1. 인터넷에서 파인을 검색 하고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을 접속합니다. 

파인

2. 메인 홈페이지 중앙 상단을 보면 공통 이라는 타이틀에 내계좌 한눈에라는 소제목이 보일 것입니다. 이항목으로 들어가시면 계좌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권만 확인되는 것이 아니라 제2금융권, 증권사 및 휴면 예금 보험금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파인메인화면
계좌조회서비스

각각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여 순차적으로 확인 하시면 되는데 항상 이용하기 전에 동의 관련 진행 및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이 절차를 거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3. 내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는 기본 절차 과정을 거치는데 신용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와 그와 관련된 동의 절차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이전에 사용하던 방식인 공인인증서를 의미합니다. 

 

2020년 12월 10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공동인증서로 명칭을 대신하게 되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는 인증서 보관이 클라우드 보관이어서 본인의 모바일로 화면에 나오는 숫자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면 인증처리가 확인되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4. 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본이 확인 절차를 진행하는데 통상적으로 확인하는 절차에서 여기에는 은행을 확인하는 부분이 추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선택하는 은행만 조회되는 것이 아니고 내가 이용하고 있는 은행을 조회 함으로서 본인 확인을 하는 것 같고 , 하나의 은행 지정으로 모든 은행이 조회되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본인확인확인절차

 

5. 계좌 조회, 이것이 내 계좌 한눈에를 이용하는 이유

본인확인 인증이 확인되면 최종 은행권 활동성 계좌와 비활동성 계좌로 나누어져 각 은행에 몇 건이 있는지 내 계좌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비활동성 계좌라 하면 장기간 이용하지 않아 휴먼 계좌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고 잔고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확인 후 해지 신청을 선택하여 보이스 피싱 및 대포 통장 등에 이용되지 않도록 조치를 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지 신청은 평일 은행 영업 시간에 가능한 것 같습니다. 주말에 해지 신청 하면 해지 신청이 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해 주시면 됩니다.

계좌 개설 및 관리의 중요성

휴먼 계좌는 다시 살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은행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제출하여야 다시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시지 않았던 휴면 계좌는 해지 신청해서 삭제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은행 창구에서 신규 통장 개설시에도 예전처럼 쉽게 개설할 수가 없으니 기존 이용하는 계좌는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신규 통장 개설이 되더라도 일정 기간 출금에 제약이 걸리는 불편함이 있어 주거래 은행으로 이용하기가 불편할 수 있는 단점이 있고, 쉽게 개설할 수 있는 비대면 계좌 역시 이용에 불편이 있으니 본인이 보유한 계좌를 잘 관리해야 하는 이유의 하나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