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카드 포인트 활용법

직장생활이나 사업을 그리고 가정주부도 신용카드는 누구나 하나 정도는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의 실생활에 보편화된 문화입니다. 과거에는 현금거래만 가능했던 시대도 있었지만 현실에서는 카드 결제는 너무나 보편화된 현실입니다.

 

 

따라서 잘 이용하면 득이 되고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 있는 신용카드 그중에 신용카드 포인트 관련 확인합니다.

 

메인사진

신용카드

1. 카드 사용의 선결제 후지급 시스템

 

신용카드는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사용하고 나서 결제일에 후불로 지급하는 결제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신용카드의 장점은 현금 휴대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카드론,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전자상거래 인터넷 결제를 통한 물품구매 등 다양한 소비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잘못 사용하면 여러 가지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현금 지불이 아닌 카드로 지불하면 소비의 지출이 늘어나 과소비의 위험에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할부 구매도 가능하기에 지출 규모가 커지게 마련입니다. 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고 카드 사용의 지출을 줄이기 위해 현금 지급 또는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2. 신용카드의 장점이자 단점

신용카드

카드 이용을 하면 단기 자금 대출을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카드론이라 불리는 대출인데, 서류제출도 하지 않고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은행권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이자도 매우 높은 편이고 사용과 동시에 개인의 신용점수가 하락됩니다.

 

 

또한 현금 서비스도 개인에 따라 이용금액이 정해져 있는데 급히 현금이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되지만 이것 또한 현금 서비스 이용과 동시에 개인의 신용점수가 하락됩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어떻게 보면 신용카드를 보유한 개인의 혜택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서류제출, 심사 제도를 통하지 않은 서비스가 신용점수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하니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쉽게 빌리고, 쓸 수 있는 자금은 개인의 신용도를 망가뜨리는 결과를 초래하니 이용 시 고민을 꼭 해야 할 것입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활용법

1. 포인트 적립 기준 확인하기

 

신용카드별로 기준이 다르긴 하지만 전월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했을 때 제공됩니다. 적립 한도를 제한하는 경우도 있어 카드 신청 시 포인트 적립률, 이용실적 기준 등 리플릿이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또한 무이자 할부로 결제 시 일반적으로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으니 일시불 카드, 할부에 사용할 카드로 분류해서 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포인트 사용하기

카드마다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 사용처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쇼핑 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시 포인트 결제도 가능하니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신용카드 포인트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2011년부터 신용카드 납부 전용 사이트 카드로택스나 위택스를 통해 포인트로 세금을 납부 할 수 있습니다.

 

▶ 캐쉬백 신청을 통해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포인트당 1원으로 전환되고 카드 결제일 기준으로 결제대금에서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고 결제일 전에 신청하면 결제 계좌로 입금처리됩니다.

▶ 쌓인 포인트를 마일리지로 전환도 가능하니 여행을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한 달 소비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신용카드 결제일 팁

카드 결제일은 본인의 급여일과 맞춰 결제일을 많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사용금액의 결제일을 급여일 이후로 결정하다 보면 한 달 카드 지출을 파악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한달 생활비 기준은 1일 ~ 말일 기준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카드 결제일을 이에 맞추는 것이 가계정산에 수월합니다.

 따라서 한달 소비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결제일을 14일로 맞춰주면 1일 ~ 말일까지 사용한 카드금액이 결제되기 때문에 가계부와 카드 사용 내역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다음 달 생활비 예산 잡기가 수월해집니다.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 받기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 받기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에는 포인트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얼마 되지 않은 포인트 소멸되도록 방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이

bodymaker1000.tistory.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 받기  (0) 2021.07.27
카카오페이 포인트 사용방법  (0) 2021.07.22
변화되는 4세대 실손보험  (0) 2021.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