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씨리얼 부동산 활용하기

관심 있는 분야를 찾거나 알아보기 위하여 웹서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씨리얼 부동산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목차

1. 씨리얼 지도

 - 부동산 종합정보 지도

 - 가격 검색 지도

 - 개발사업지구 지도

 - 인구정보 지도

 - 주택정보 지도

2. 부동산 종합정보

 - 부동산 종합정보

 - 부동산 정보 열람

 - 실거래가 

 - 공시가격

 

포털사이트의 정확한 명칭은 SEE:REAL이고, 한글 검색 시 씨:리얼로 검색하면 사이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씨리얼로 검색하면 음식관련 광고가 나오기 나오기 때문에 씨리얼 부동산, 씨리얼 포털로 검색하면 상단에 검색이 되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검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온나라 서비스로 시작해서 2018년부터는 명칭이 SEE:REAL로 바뀌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부동산 포털이란 의미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중간에 굳이 기호를 넣어야 했는지 궁금합니다.

 

씨:리얼(일명 씨리얼로 대체해봅니다.) 씨리얼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운영하고 있고 부동산 정보 활용에 있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부동산 정보 공공포털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에게나 유용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실생활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씨리얼 부동산 활용하기

1. 씨리얼 지도

 

◈ 부동산종합정보지도

 

부동산종합정보는 찾고자 하는 지번주소 검색하면 그 지역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한 정보와 토지 정보 및  개발사업지구 정보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주소검색

해당하는 주소지를 선택하면 위치 확인 및 세부 주소와 함께 토지의 공시지가가 표시됩니다.

 

건축물 통합정보에는 건축물의 세부 정보 층수, 연면적, 대지면적과 같은 건축물의 세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하려면 상세보기를 선택하시면 건물정보, 실거래가 정보, 토지이용계획 및 지적도 또는 임야도를 한꺼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정보세부정보

 

◈ 가격 검색

 

해당하는 지역을 선택하고 조건 검색을 충족하면 해당 지역의 가격 정보가 나타납니다. 

 

동 단위로 지역을 잡으면 조건 검색을 기반으로 해당 지역의 건축물의 가격정보가 나타나고 해당 건축물을 선택하면 선택된 건축물의 가격정보와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검색세부정보

 

◈ 개발사업지구

 

찾고자 하는 개발사업지구의 주소를 알 경우 주소를 검색하면 가능하고 검색 결과에 나와있는 개발구역을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개발정보

 

◈ 인구정보

 

해당 지역에 얼마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사람 모양으로 그려진 이미지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지역의 인구수 및 전입, 전출의 유동 인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이동특성 조회와 인구분포 상세조회를 할 수 있는데 이동특성 조회를 선택하면 인구, 가구 단위로 전입과 전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구특성조회
유형선택

 

이동특성 조회에서 전입을 선택하면 내가 희망하는 곳에서 유입되는 인구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입되는 유동인구는 top1에서 top5위까지 얼마만큼의 인구이동이 있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입

 

반대로 전출을 선택하면 현재 지역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인구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입과 마찬가지로 top1에서 top5까지 인구이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출

 

화살표 방향으로 전입과 전출을 확인하실 수 있고 인구이동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이동선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top1에서 top5까지 전입과 전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정보

 

주택정보에서는 매매 거래 및 전월세 거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 거래에서는 주택 거래량과 가격 추이를 확인 할 수 있고 매매 가격의 평균 가액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부동산종합정보

토지에 관련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조회를 하는 항목입니다. 주소창에 해당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토지정보, 소유 및 공시지가, 개별주택 가격, 토지이용계획도, 지적도 및 임야도, 건물 기본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마다 해당하는 공적장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연계해 놓았기 때문에 각 항목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가 확인됩니다.

 

 

◈ 부동산정보열람

 

주소를 입력하면 기본정보,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가 있는데 이 안에서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에 관한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조회가 가능하니 찾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조회를 하면 해당 정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 공시가격

 

공동주택공시가격, 개별주택공시가격,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