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차량등록원부 인터넷 발급

부동산을 구입할 때 소유권과 저당권을 확인하기 위하여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권리관계를 확인하듯이 새 차가 아닌 중고차를 구입할 때 차량등록원부를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중고차 딜러를 이용해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내가 희망하는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하여 직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필히 차량등록원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고, 차량등록원부를 확인함으로써 차량의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지 또는 체납된 과태료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목차

1. 발급 절차

2. 등록원부 

1. 차량등록원부 발급 절차

주민등록등, 초본을 무료로 발급받기 위해 이용하는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정부 24를 검색합니다.

 

정부 24에서는 다양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화면에 보이는 자주 찾는 서비스의 두 번째 항목으로 이동하면 자동차 등록원부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 신청하기

차량등록원부를 발급받기 위하여 네모박스로 그려진 자동차 등록원부 선택하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 신청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회원과 비회원 모두 민원 신청으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회원 가입을 하지 않고 비회원으로 신청하셔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정부 24의 이용 횟수가 잦다면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편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회원가입도 좋은 방법입니다.  

 

민원신청
차량등록원부 신청절차
로그인

항상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절차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동의 절차를 마치고 나면 차량등록원부 중 갑부와 을부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는 갑부와 을부 사항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데 차량등록원부는 갑부 또는 을부를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민원 신청을 두 번 하셔야 합니다.

 

저당권 관련 내용을 확인하려면 을부 사항은 필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등록원부의 갑부는 자동차의 정보와 소유자의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소유권 변경이 있는 경우 변경 사항 및 자동차 검사 정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를 한 자동차라면 검사날짜와 그 기간에 주행거리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시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갑부을부선택

필수사항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등록번호는 자동차 번호를 기재하면 되고, 주소는 입력하지 않아도 발급받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는 로그인시 정보를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이름과 주민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필요한 발급 부수를 선택한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차량등록원부를 발급받기 위해 본인 인증을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거 방식은 공동인증서를 통한 인증 절차이고,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한 간편 인증으로 본인 인증을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가 없을 시에는 간편 인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간편 인증은 삼성 패스, 카카오톡, PASS, KB 모바일 인증서, 페이코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앱이 설치되어 있는 분들은 공동인증서 없이 인증 절차를 완료할 수가 있습니다.

 

인증선택
간편인증

본인 인증 절차를 완료하면 차량등록원부를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확인하고 있는 사항은 갑부이고 을부 사항이 있으면 똑같은 방식으로 진행해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차량에 대출 관계가 없는 경우에는 을부가 존재하지 않아 출력을 할 수가 없습니다. 

 

정부 24에서 발급해 주는 차량등록원부는 무료로 발급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때에 부담 없이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서출력

문서 출력을 선택하면 직접 출력도 가능하고 PDF 파일도 가능하기 때문에 파일로 저장해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등록원부

차량등록원부는 주민등록초본과 같이 자동차에 대한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 정보에는 차종과 연식이 표기되고 현재 소유자에 대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유권 이전에 관한 내용과 자동차 검사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검사 받은 시기와 이때 확인된 주행거리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 시 판매시점에 자동차 유효거리를 확인함으로써 중고차 적정 가격을 유추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량등록원부1차량등록원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