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모바일로 하기

부동산이나 법인의 등기된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 요즘은 등기소를 직접 내방하지 않고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해 정보를 확인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법인등기부등본 중 이번에는 모바일로 법인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 목차 -

1. 법인등기부등본이란?

2. 열람방법

3. 등기부 내용 확인

법인등기부등본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부동산은 등기라는 절차를 통하여 권리관계를 공적 문서에 공시합니다.

 

이에 법인도 하나의 인격체를 가지기 위해서 법인 등기라는 절차를 진행하고 등기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에게는 주민등록등본이라는 정보매체가 있듯이 법인도 법인등기부등본이라는 공적 문서가 존재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주위에서 많이 보았던 자료이지만 법인등기부등본은 보지 못한 경우가 많으니 열람 방법과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법인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에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과, 모바일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우선 모바일로 법인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 모바일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면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인화면에는 부동산과 법인의 등기부 열람을 할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이중 법인등기부등본 열람을 선택하시면 로그인 단계로 넘어가는데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비회원으로 열람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회원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진행 시 비밀번호를 지정하기 위하여 모바일 번호를 이용해서 일회성으로 사용할 비밀번호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재열람하기 위해서 기억할 수 있는 일회성 비밀번호를 지정하시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용을 납부하고 다시 열람하셔야 합니다.

 

메인화면로그인비회원로그인

 

법인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회사명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등기소, 등기부 상태, 본지점 구분은 정확히 알지 못하더라도 대략적으로 큰 틀로서 지정을 하면 가능하지만 회사명과 법인 종류는 입력 사항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법인검색

법인 검색 종류에 있는 관할 등기소는 부동산 등기를 할 때처럼 관할지역에서 등기를 하는 것처럼 법인 등기도 관할 지역이 있기 때문에 해당 등기소를 찾아야 하는데 모르는 경우 전체 등기소를 선택함으로써 검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종류는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법인은 주식회사이고 그 외에 성격이 다른 법인도 있으니 검색 시 알고 있으면 조금 빠르게 검색할 수가 있고 모르는 경우에는 전체 법인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등기소검색법인종류

전체 등기부 상태는 일반적으로 확인할 회사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등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지점 선택은 최소 법인 설립 시 본점이 설립되고 지점을 설립하기 때문에 본점 지점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본점을 선택하시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등기상태본지점선택

본지점까지 선택하고 등기기록은 기본항목으로, 공개 여부는 본인의 회사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고 타인 법인의 자료를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번호는 미공개로 선택하고 진행하시면 법인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하여 수수료를 결제할 방법을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때처럼 법인등기부등본 열람에 필요한 비용은 700원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법인등기부등본 내용 확인하기

등기부예시

위에 보이는 것처럼 법인등기부등본에 확인되는 항목은 상호, 본점 주소, 주식발행 수 및 주당 가격, 사업 영위 항목,  회사 임원에 대한 내용이 표기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회사는 영리법인으로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업을 영위하므로 사업목적의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법인이 추구하는 사업영역을 짐작할 수 있고, 보통 회사와의 계약 체결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민지원금 신청  (0) 2021.09.02
차량등록원부 인터넷 발급  (1) 2021.08.25
씨리얼 부동산 활용하기  (0) 2021.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