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과도한 장례 비용 절감 방법

조금은 무거운 이야기인 듯 하지만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삶과 죽음이라는 두 가지 경험을 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인간관계를 통해 나보다 먼저 세상에 태어난 분들에 조문을 가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사고나 질병 등으로 장례식장을 찾아가 조문을 하게 되는데 내가 경험하지 못하면 장례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잘 모를 겁니다. 

 

 

썸네일

코로나 19 이전에는 많은 문상객이 조문을 통한 조의금으로 어느 정도 충당했지만, 최근에는 가족장 등 조문의 객수가 많이 줄어 장례 비용을 유가족이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커졌습니다. 

 

장례 비용은 본인이 경험해보지 못하면 비용을 알 수가 없고 주위에 물어보면 비용이 꽤나 많이 든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례 비용의 허례허식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목 차 -

1. 평균 장례 비용은?

2. 장례 비용 항목

3.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

평균 장례 비용은 얼마나 들까?

우선 장례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장례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야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결과의 비용은 각 개인의 장례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지출된 비용은 1,381만원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많이 들어가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가 경험한 경우를 보더라도 이와 비슷한 금액이 지출되었습니다.

 

고인에 대한 예의 지킨다고 생각한다면 돈의 가치를 따져서는 안되겠지만 이성적으로 생각한다면 장례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장례 비용 항목

장례 비용에 큰 지출에 해당하는 항목으로는 장례식 시설 이용료, 조문객 접대할 음식값, 제단 장식, 장례 물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항목을 넣자면 장지시 납골당에 안치한다면 이 비용도 많이 들어갈 것입니다.

 

장례 비용의 항목을 토대로 순차적으로 비용을 간략히 계산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장례식 시설 이용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조문객을 맞을 공간, 다시 말하면 빈소를 이용하게 되는데 대학병원 특실의 경우 하루 5백만원이 넘습니다. 이 경우에는 조금 특별한 경우일 것이고 저 같은 경우에는 작은 공간을 빌렸는데 하루에 70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빈소의 비용은 입실 기준으로 12시간이 넘어가면 24시간 비용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삼일장을 기준으로 보단면 48시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신을 영안실에 안치하는 비용도 발생하는데 평균적으로 10만원이 조금 넘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조문객을 접대할 음식값인데 1인당 대략 2만원정도 계산하면 된다고 하는데, 식사를 안하고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조문을 오지 못하고 조의금만 전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대략 1인당 1만원정도 계산이 된 듯싶습니다.

 

세번째로 제단 장식은 저렴한 것부터 고가의 장식이 있는데 가격대는 35만원부터 크게는 900만원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너무 저렴한 것은 그렇고 그래도 제단이 꽉 차는 느낌을 원한다면 100만원 이상이 맞을 수 있지만 저는 85만원정도 해서 맞춰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네번째로 장례 물품 중 수의는 수제 삼베의 경우 4백만원 수준이라고 하고 시신을 안치할 관도 최고급으로 할 경우 2백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장례식 시설 이용료는 임의로 줄일 수 없는 항목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장례식장마다 차이기 때문에 갑자기 돌아가실 경우에는 어디가 싸고 좋다가 아니라 급하게 임의로 정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가 없을 겁니다. 

 

또 하나는 제단 장식과 음식값인데 이것 또한 장례식장을 결정하면 이곳에서 제시하는 물품과 결정되어 있는 음식값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이 아닐 것입니다.

 

그래서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은 장례 물품에서 수의 비용과 관 비용일 것입니다. 

 

부모님의 상 일 경우 부모님 가시는 길에 돈을 아껴야 되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제대로 한다면 이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수의 중 가장 가격이 비싼 것은 삼베 수의인데 이것은 일본 강점기의 잔재라고 합니다.

 

삼베는 죄인이 입는 옷으로 이를 고인에게 입혀 장례 문화를 격하시켰다고 하니 이 부분은 다시 생각해 보시는 것이 맞을 듯싶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매장보다는 화장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비싼 나무관을 하는 것보다 종이관을 이용하는 것이 맞을 듯 싶습니다.

 

화장의 경우 나무관은 화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에 비해 종이관을 이용할 경우 화장 시간도 줄어들고 가격도 저렴해서 장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