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갤럭시 노트8 배터리 교체 필요한가?

2년 전에 핸드폰을 분실해서 급하게 대체한 갤럭시 노트8, 지금은 사용한 지 2년이 조금 넘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배터리 수명이 떨어짐을 체감합니다.

 

 

지금까지는 2년이 지나면 가까운 A/S센터에 가서 교체비용을 내고 배터리를 교체했는데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는 앱을 이용하여 교체가 나은지, 조금 더 사용할지에 대한 판단을 해 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 목차 - 

1. 갤랙시 노트8 삼성 멤버스 앱으로 자가 진단하기

2. 배터리 수명확인 앱 이용 자가 진단하기

3. 배터리 교체 선택

갤럭시 노트8 삼성 멤버스 앱으로 자가 진단하기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별도 설치 없이 기본 앱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삼성 멤버스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지금 활용하기 위한 것은 모바일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함으로 화면 밑 중앙에 보이는 도움 받기를 선택하시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삼성멤버스메인화면
<삼성 멤버스>

 

 

이제부터는 갤럭시 노트8에 자가 진단 항목을 선택하고 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자가 진단 항목에는 갤럭시 노트8의 배터리 상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항목을 진단해 볼 수 있도록 항목들이 나와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항목보다 더 많은 항목이 있으니 화면을 내려보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들을 테스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8의 배터리 상태의 자가 진단의 결과는 좋음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나쁨이라고 나오는데 현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기가 조금 애매합니다.

 

모바일의 배터리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는 교체하는 것이 맞는데 2년 정도 지나면 배터리 성능이 낮아져서 배터리가 떨어지는 것을 체감하기 때문에 삼성 멤버스 앱 말고 다른 앱을 사용하여 한 번 더 점검을 하고 조금 더 사용할지 배터리를 교체할지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가진단선택하기상태확인
<갤럭시 노트8 자가 진단>

배터리 수명 확인 앱 이용하여 자가 진단하기

삼성 멤버스로 갤럭시 노트8의 배터리 교체가 애매하여 배터리 수명을 확인, 진단할 수 있는 앱을 하나 더 테스트해 보려 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배터리 수명 확인을 검색해 보면 accubattery라는 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을 이용하여 다시 하면 배터리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accubattery앱
<배터리 수명확인 앱>

앱을 설치하면 안내 화면이 나오는데 accubattery 앱에 대한 설명과 배터리 수명을 길게 유지하는 방법 등 간략한 앱 소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앱 실행 화면>

차근차근 옆으로 넘기면서 accubattery 앱의 소개 및 내용을 읽어보시면 되고, 마지막 화면에 나타난 체크를 선택하면 배터리 수명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앱 시작 준비>

accubattery앱의 초기 화면은 현재 배터리 잔량을 화면에 표시해 주고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옵니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이 어느 정도 인지 확인을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앱의 하단에 수명을 선택하여 확인하시면 되는데 이 앱은 모바일 환경의 데이터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야 정확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 8시간 정도 지나면 배터리 수명을 숫자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기다리는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메인화면배터리수명확인 배터리수명
<배터리 수명 확인>

배터리 교체 선택

지금까지 갤럭시 노트8의 배터리 교체를 해야 할지 고민을 하다가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해보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삼성멤버스에서 배터리 수명이 좋음으로 나왔고, accnbattery앱에서의 결과도 배터리 수명이 93%로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지금 당장 갤럭시 노트8의 배터리를 교체할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 8의 배터리 교체 가격은 5만원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현재 모바일의 체감은 많이 줄어든것처럼 느껴지나 두 가지 앱을 이용하여 테스트 결과 조금 더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