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5월 아낌e보금자리 금리 및 신청방법 총정리

주택담보대출 중 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아낌-e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아낌-e 보금자리론은 인터넷으로 고객이 고객정보 및 대출관련 내용을 입력하여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대출상품으로 보금자리론 금리보다 0.1% 저렴한 금융상품입니다.

 

그리고 대출금리는 만기시까지 고정금리로 부여받기 때문에 시장상황에 따라 금리 변동의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습니다. 담보대출시 만기시까지 고정금리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금융상품입니다.

아낌 - e 보금자리론 조건

 

◇ 대상주택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제외)

 대출승인일 기준 주택가격 6억 이하 (6억초과 주택 제외)

 

◇ 대상자

 

부부기준 무주택자 또는 일시적 2주택자

※ 분양권, 입주권, 주택의 지분권도 주택보유수 포함

일시적 2주택자는 조정대상지역이면서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는 1년이내 처분조건

 

◇ 대출한도

 

LTV 최대 70%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일 경우 해당 지역 LTV 적용)

최대 3억원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4억원)

 

◇ 대출금리

 

   10년 15년  20년  30년 
 아낌e 대출금리  2.2% 2.3%  2.4%  2.45% 

※ 투기지역인 경우 가산금리 0.1%

 

우대금리-항목
우대금리항목

 

 

◇ 대출 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

 

◇ 중도상환수수료

 

3년이내 최대 1.2%, 잔여일수에 따라 일할 계산되어 감소하는 슬라이딩 방식

 

중도상환 수수료 계산 방법

예시) 대출 받고 2년 후 대출 상환 할 시

3년은 일수로 1095일, 2년 후 중도상환 잔여일수 365일

1.2 × 365 / 1095 = 0.4%

중도상환수수료 : 대출금액 × 0.4%로 입니다.

 

◇ 필요서류 확정일자 받은 임대차계약서(원본), 중개대상물확인서, 공제증서, 계약금 영수증, 등본, 초본, 소득자료

 

아낌이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첫번째 우선 포털에서 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합니다.

검색하기

 두번째로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하면 하위 메뉴로 예상대출조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사이트

 세번째로 보금자리론 상품 중 아낌e-보금자리론을 선택합니다.

 

 

상품선택
아낌이선택

 

 네번째로 대출 신청에 관한 필수 사항 입력을 하면 됩니다.대출신청금액은 필요로 하는 대출 금액을 입력합니다. 연속득금액은 부부합산소득을 입력하면 됩니다.

 

상환방법은 콤보박스를 선택하면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및 체증식 상환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내용이 나옵니다. 월 상환금액을 계산하고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대출기간 역시 10년에서 30년까지 선택할실 수 있습니다.  

 

조정대상지역 여부는 조회버튼을 선택하면 해당지역 관련 화면이 나오니 해당하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세검색은 아파트일 경우 해당지역 검색을 하고 해당 아파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감정가격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최저증 여부는 1층이 아니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MCG 이용여부는 아파트는 선택안셔도 됩니다.

 

내용입력

 

세부항목-입력

 

 다섯번째로 우대금리 해당관련 선택을 하시면 되고 안심주머니 우대금리는 앱만 설치하면 받으실 수 있으니 무조건 해당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조회버튼을 선택하시면 입력한 데이타를 토대로 대출관련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고 대출가능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불가가 나오면 최대신청금액과 내가 신청하는 금액을 비교해 보시고 DTI초과시 상환방식을 변경하여 대출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우대금리선택

 

여섯번째로 대출이 가능함을 확인하고 대출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대출신청

 일곱번째로 제출서류관련 내용을 다시한번 확인하시고 취급하는 금융기관을 확인 후 아낌e-보금자리론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여덟번째로 대출신청을 선택합니다.

 

아홉번째로 로그인을 하셔야 되는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열번째로 개인신용정보에 동의 선택을 하시고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하시면 아낌e-보금자리론 대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