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세 납부방법 및 인터넷 간편납부

6월은 자동차세 1 기분 납부의 달입니다. 1 기분은 6/16 ~ 6/30일까지이고, 2 기분은 12/16 ~ 12/31일까지 입니다.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납부를 하는데 납부방법은 4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가상계좌, ARS, CD/ATM 방법으로 가능하고, 이중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첫번째로 포털 검색에 위텍스 검색

 

위텍스 검색

 

두번째로 회원가입 없이 진행을 할 예정이므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공인인증서 등록을 하고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두면 1년간은 공인인증서 갱신이 없기 때문에 추후 재산세 납부하실 때도 이용하실 수 있으니 한번 등록해두시면 1년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절차

 

세번째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나의 위텍스란 화면이 뜨면서 개인의 지방세 관련 현재 기준 미납현황이 자동으로 뜹니다. 6월에 납부할 지방세는 자동차세 1 기분이므로 납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납부를 선택하시면 지방세 관련 미납과 납부해야 할 사항이 나오는데 현재는 미납 사항이 없고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만 1건 조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달이 되면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은 재산세 관련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위택스-확인

 

네번째로 전체 납부를 선택하시면 회원납부와 타인납부를 선택하시는 창이 뜨는데 본인 명의로 결재 시 회원납부를 선택하시면 되고 타인명의의 카드나 계좌로 납부하실 경우 타인납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납부방법

 

다섯번째로 납부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 3가지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로 이용하여 납부하면 최대 6개월까지 무이자 할부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납부하셔도 납부대행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고, 대신 적립 형태에 따른 포인트나 실적 대상에서 제외되실 수 있으니 신용카드 납부 시 확인을 요하셔야 합니다. 

 

 

1기분 자동차세 납부기간은 6월 30일까지입니다. 내일까지 1 기분을 납부하셔야지만 납기 내 금액을 납부하실 수 있고 7월로 넘어갈 경우 기간은 한 달 연장되지만 이자 개념으로 금액이 조금 늘어나니 바쁘더라도 납기내에 자동차세를 납부하시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참고사항 - 자동차세 연납 공제 제도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6월에 12월에 2번 납부하게 되는데 1년에 1번 선납제도를 이용하면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동차세를 1월에 선납하면 연세액의 10%, 3월에 선납하면 7.5%, 6월은 5%, 9월은 2.5%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위텍스에 들어가 메인화면의 부가서비스에서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절차는

신청정보에 차량정보를 기재합니다. 차량정보 검색 버튼을 이용해 검색합니다.

검색된 차량정보 및 연세액을 확인합니다. → 환급계좌를 선택합니다. ⑤ 마지막으로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