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편리한 삼성페이 사용법 및 카드 등록 방법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면서 외투를 벗고 가벼운 티셔츠로 활동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갑이나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기 불편해지기 시작해서 크로스백을 가지고 다니시기도 하는데 지갑 대신 핸드폰에 결제 수단을 저장해, 들고 다니는 소지품을 최소화하는 삼성 페이 사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타이틀

삼성페이는 무엇인가?

삼성페이란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서 지갑 속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통상적으로는 대중교통 및 결제를 하기 위해서 마그네틱 카드를 이용하던 방식을 스마트폰의 NFC 방식을 통한 결제 시스템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과거에는 현금결제만 가능하던 것이 이후 카드라는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고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페이 결제라는 결제 시스템이 생겨 났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세상이 되다 보니 갈수록 생활의 편리성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삼성페이에서는 교통카드, 멤버십, 온라인 결제 등 부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사용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 사용법

삼성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앱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후 화면상에 나오는 절차를 거쳐 카드를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시작약관동의

 

처음에 나오는 화면에서 바로 시작하기를 선택하여 카드 등록를 시작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은 이용 약관에 대한 동의 절차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삼성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수 동의 사항은 체크해 주시고 선택 사항은 빼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증수단

 

카드 등록하고 안전하게 결제 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게 위해서 인증 수단 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홍채 인증, 지문 인증, 비밀번호 인증 3가지 방식 중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카드추가페이메인

 

인증 수단의 절차를 진행하고 나면 실제로 사용할 카드 등록이 시작됩니다. 

카드 추가를 선택하시면 카드 등록을 하기 위하여 사진 촬영을 시작하게 되고, 사용할 카드의 앞면을 네모 박스에 잘 맞게 촬영을 해 주시면 됩니다. 촬영과 동시에 카드번호가 식별되고 이후 보안 코드,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 인증을 통한 삼성페이 카드 등록을 진행하는데 마지막으로 최초 등록한 인증 수단을 통해서 카드 등록이 완료됩니다.

 

삼성 페이에 카드가 등록 되면 스마트폰 하단에 탭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탭을 터치하면서 위로 올리면 등록된 카드가 화면에 나타나고 선택한 인증 수단으로 비밀 번호를 실행하고 스마트폰 뒷면을 가져다 대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NFC 기능을 활성화 해주야 하고 모드는 카드 모드로 설정해 주셔야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NFC 기능을 활성화 해 두면 결제시 번거로운 일이 없겠지만 결제 때마다 기능 활성화를 하는 것이 보안상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삼성페이에 카드 등록을 해 보았으니 이번에는 이 카드를 이용해 교통카드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를 하게 되면 카드를 꺼내거나, 지갑을 꺼내서 결제하는 것보다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으니 등록을 해 두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페이메인페이지갑

 

삼성페이 앱을 활성화시키면 좌측 상단에 세줄의 삼선이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지갑으로 이용되는 메뉴가 6가지 나오는데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두번째 줄에 보이는 교통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교통카드교통카드 추가카드등록

 

교통카드는 ① 티머니 카드 ② 선불카드(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보통 신용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넣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캐시비 교통카드 추가를 선택하고 등록해 보겠습니다. 지금은 카드 등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NFC 기능을 활성화할 필요가 없으므로 NFC 기능은 나중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의 교통카드 기능은 후불제 방식으로 되어 있으니 삼성페이 결제 방식 또한 후불 방식으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카드선택약관동의

 

마지막으로 등록되어 있는 카드를 선택하시면 교통카드 등록이 마무리되는 것이고, 교통카드 결제에 따른 이용약관에 동의 선택하시면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결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카드결제 및 교통카드 결제 시 NFC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결제가 이루어지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빠르게 바뀌는 세상 속에 살고 있는데 써보지 않으면 도태되고, 사용 시기가 늦을수록 그 기능을 숙지하기가 어려우니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보기만 하다가 들고 다니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늦게나마 시도를 하는 것이고 해 보니 편리함을 알게 되고 익숙해지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