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가 낸 국민 연금 보험 납부내역

국민 연금 보험은 공적 연금제도로서 개인의 소득 발생을 근거로 산출하여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본인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공적연금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내고 있고, 100세 시대에 노후 자금으로 필요한 사회제도입니다.

 

 

국민 연금 보험의 종류에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으로 구분되고 종류별 수급 자격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종류

국민연금의 종류는 위와 같고 이제부터는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연금 보험 납부내역 확인방법

 

1. 국민연금 관리공단 접속하기

 

우선 인터넷으로 조회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관리공단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공단 접속 후에는 전자민원을 선택하면 하위 메뉴가 나옵니다.

전자민원

2. 하위 메뉴 선택하기

 

전자 민원을 선택하면 하위 메뉴로 7개 항목이 나오는데 우리가 알고자 하는 것은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 민원을 선택해서 다음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하위메뉴

3. 인증서 로그인

 

 

국민 연금 보험 정보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예전에는 인증서 로그인만 가능했다면 최근에는 네이버, 카카오페이를 통한 로그인도 가능해진 것을 볼 수 있고 공동인증서는 예전에 공인인증서를 의미하고 공인인증서 폐지를 통한 금융인증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선택에 따라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 짐을 볼 수 있습니다. 

 

4. 국민 연금 보험 조회 서비스 선택하기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고 나면 개인서비스 이용에 관한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필요로 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되고 여기서는 조회를 통한 납부내역을 확인하기 위함이기에 조회 버튼을 선택하면 조회에 관련된 항목들이 보입니다.

연금조회선택

5. 가입 내역 조회하기

 

조회를 선택 후 화면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가입내역, 예상연금액, 예상연금 모의계산, 기초연금, 장애, 유족 예상 연금 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서 조회를 해 보면 되고 우리가 궁궁해하는 것은 가입내역과 예상연금액 정도이니 두 가지 정도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입내역확인

6. 총 납부내역 확인하기

 

가입내역 조회로 들어가면 국민 연금 보험의 총 납부한 개월 수와 납부 금액이 나와있기 때문에 얼마 정도가 납입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미납한 연금보험료 또한 확인할 수 있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을 확인하면 중간중간에 이직한 경우가 있는 경우 각 회사별 납부 현황 및 미납 보험료를 세세하게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납부내역

내가 낸 국민 연금 보험

고령화의 진행속도가 증가되고 있고 100세 시대가 얘기되던 때도 벌써 오래된 듯합니다. 나이가 들어 일할 수 있는 직업은 줄어들고 생활을 영위해야 할 수명은 늘어가고 있으니 노후에 대한 대책 또한 시급한 실정입니다.

 

생활비, 자녀 교육비 등 증가로 노후 자금 준비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 국민연금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노후자금, 국민 연금 보험 예상 연금을 확인함으로써 부족한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부족 부분은 사적 연금이라도 조금씩 충당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먼 미래에 풍족함을 누릴 수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드림 카 대출 조건  (0) 2021.08.04
4보험가입증명서 발급절차  (0) 2021.07.31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 받기  (0) 202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