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농협 NH간편 오토론 자동차 대출

자동차 대출은 캐피탈 금융의 전유물로 생각했던 과거에 비해 최근에는 은행권들도 앞다퉈 자동차 대출상품을 내놓고 판매 중입니다. 이러한 상품은 대중성과 수익성 부분에서 이점이 있기 때문인지, 금융상품의 다양성으로 은행 접근도를 늘리기 위함인지는 모르겠으나 상황에 따라 금리가 낮아 이자를 적게 내는 은행권 상품이 유리할 수 있으니 고려해 볼만 합니다.

 

 

썸네일

농협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 대출 상품 중 NH간편 오토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H오토론 대상자

신차 구입을 하려는 자로서 근로소득자는 6개월이상 근무하고 있어야 하고 개인 사업자의 경우는 1년 이상 사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농협 자동차 대출 역시 소득증빙이 되는 자로서 일정기간 요건을 충족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신청 방법

NH간편 오토론 대출 신청은 2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모바일과 인터넷 신청으로 가능하고 영업점 방문으로 신청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금리적인 부분에서 좀 더 모바일과 인터넷이 유리하기 때문에 직원분들도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라고 권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대 가능금액

신차일 경우 차량가격이내 6천만원까지 가능하지만 자동차 판매 가격과 서울한보증보험 보증 가능금액 중 적은 금액 이내에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금액까지 대출이 안 될 수 있으니 신차 구입 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대출기간과 상환방법

 

은행권 자동차 대출은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이 불가하고 원금과 이자를 분할해서 내는 상환방식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차의 경우는 대출기간을 10년까지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환원리금을 낮출 수 있어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과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 중 개인의 경제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동일 조건에서 원리금 상환 비교 

 

원리금계산원금계산

 

동일 조건에서 기간이 길어질수록 원리금 부담이 적어지고 기간이 짧아질수록 원금 비중이 낮아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동일 기간에서는 원금 균등 상환방식이 원리금 균등 상환방식보다 원금 비중이 높아지니 개인의 상환계획에 따라 상환방식과 대출기간을 선택해서 부담 없는 가계 구조도를 만들면 되겠습니다.

 

◈ 대출 금리

NH오토론 자동차 대출 상품 금리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눈으로 보아도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는 금리차가 있습니다.

 

변동금리는 시장의 위험과 물가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고객이 부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금리가 저렴하고, 시장위험 및 물가상승에 대한 리스크를 은행이 부담하는 고정금리는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정금리는 선택하면 싼 변동금리보다 선이자를 부담하기 때문에 변동금리와 고정금리의 이자 폭을 적금 형식으로 저축하고 변동금리 상품을 이용한다면 리스크의 폭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대금리

금리표는 최저금리와 최대 금리를 표시하는데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면 금리 인하를 할 수 있어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해당 우대금리의 부수거래를 맞추어 최저금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은행에 이자를 덜 낼 수 있는 방법이므로 최대한 이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도상환해약금

 

대출 상품은 변동금리 상품과 고정금리 상품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중도상환해약금도 상품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변동금리 상품의 경우에는 0.6% 적용이고, 고정금리 상품은 0.7% 적용됩니다. 고정금리 상품이 금리도 높지만 중도상환해약금도 변동금리 상품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취급일로부터 3년까지만 적용되기 때문에 3년 이후에는 비용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중도상환해약금의 요율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지나간 일수 만큼 차감 되어 적용되니 시간이 지날수록 페널티 부분은 감소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부대비용

 

모든 금융기관의 인지세는 5천만원까지는 비과세 적용입니다. 5천만원 초과 1억까지 범위는 7만원인데 금융기관이 50%를 부담하기 때문에 개인이 부담하는 금액은 3만5천원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 결론

 

은행에서 제약하고 있는 만 25세 미만, 신용점수가 좋지 않으신 분, 소득증빙이 어려우신 분들은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권은 자동차 대출을 받을 수가 없거나 자금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캐피탈 금융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신용관리와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은행권 대출이 유리하니 차량 구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신한 마이카 대출조건

 

신한 마이카 대출조건

생활에 필수품이자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모아둔 자금으로 대출을 받지 않고 사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할부를 이용해서 자동차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캐피탈

bodymaker1000.tistory.com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세자금대출자가 알아야 할 팁  (0) 2021.08.10
개인 신용정보 관리  (0) 2021.08.02
신한 마이카 대출조건  (0) 2021.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