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알아두면 유용한 은행거래 팁 또는 활용서

인터넷, 모바일의 발달로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던 방식이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는 세상입니다. 은행거래에 있어서도 방문으로만 가능했던 증명서 발급과 정보에 관련된 알림 서비스 기능들이 활용되어 불편함을 많이 없애주는 것 같습니다.

 

 

썸네일

자 지금부터는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중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꿀팁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입출금 내역 알림서비스 

요즘은 문자, 카톡 등 알림 메시지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은행거래에 있어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거래하고 있는 계좌에 입금 또는 출금을 하면 모바일로 통보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보통은 보험료, 청약 등 매달 빠져나가는 금액이 있는 경우 오늘 어떤 내용으로 얼마만큼의 비용이 빠져나갔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통장

은행 내방하지 않아도 각 은행 앱을 설치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입출금 알림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걸로 알고 있는데 유료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둘, 무통장 무카드 인출서비스

세상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과거에는 통장 또는 카드가 있어야 ATM기기를 이용해서 출금과 이체가 가능했는데 요즘에는 모바일 휴대폰을 이용하거나 바이오 인증을 통해서 출금 서비스가 가능하니 참 편리한 세상입니다.

 

각 은행별 서비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ATM기기 이용 시 미리 확인해 두시면 필요에 따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휴대폰은 다 가지고 다니시기 때문에 은행 중 우리은행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atm기기

우리은행 ATM기기 사용 메뉴를 보면 모바일 출금이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고 휴대폰에 설치된 우리은행 어플을 이용하여 주민번호 확인과 인증번호 확인으로 출금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셋, 금융거래확인서 발급받기

이전에는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은행 가까운 지점은 내방하여 창구 직원에게 요청해서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은행을 내방하지 않고도 인터넷 뱅킹 서비스가 신청되어 있으면 각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부채증명원, 연체 유무 확인서, 대출금 상환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 등 관련 증명서를 선택하시면 되고 은행 업무 시간에 가능하니 필요시에 따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바다풍경

넷, 이체한도 증액 서비스

 

보이스 피싱 및 금융사기로 인하여 요즘은 인터넷뱅킹 가입 시 1일, 1회 이체할 금액이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이체한도를 늘리기 위해서는 OTP카드를 등록하여 이용하시는 방법인데 개인이 평상시에는 그렇게 큰 금액 이체가 필요 없으니 OTP카드를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주택을 매매하거나 주택 전세와 같은 일시적 큰 금액이 필요한 경우에는 은행에 내방하여 1일, 1회 이체한도를 늘려서 이용하시면 이용에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섯, 타행 수표 현금 교환하기

 

과거에는 타행 수표를 현금으로 바로 교환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현금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수표 발행한 은행을 찾아가서 교환하거나 통장에 입금하고 다음날 찾는 방법으로 이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수표 위, 변조 여부 실시간 정보교환시스템의 구축으로 현재에는 타행 수표도 창구에서 조회를 거쳐 현금 지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수수료 발생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