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카카오뱅크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

은행 거래를 하면 필요한 자료에 대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 종류로는 연말정산 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원 등이 있는데 과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 지점에서 비용을 내고 발급을 받았습니다. 

 

 

썸네일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뱅킹을 통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데 그중에서도 모바일을 통한 금융 거래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발급 절차

2. 증명서 종류

3. 발급 받는 이유

 

카카오뱅크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절차

금융거래확인서는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는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확인하고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아직까지 증명서 발급에 대한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 받으려면 가까운 지점 내방을 하시거나, PC에서 은행별 인터넷뱅킹 서비스로 들어가서 증명서 발급 절차를 진행하고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태생이 인터넷 은행이고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금융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거래확인서를 간단하게 모바일에서 발급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지역별 지점을 이용한 거래를 하는 금융기관 비해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으로서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절차

모바일 처리를 위해서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 후 카카오뱅크 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하고 메인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점 세 개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을 하면 다음 화면 상단에 나와있는 고객센터를 선택하면  증명서 발급에 관련 항목이 나타납니다.  

 

메인화면

 

카카오뱅크 증명서 발급 종류

증명서 발급을 선택하면 카카오뱅크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 종류가 나열되고, 증명서 발급의 종류에는 예금, 대출, 카드, 외환 증명서가 있습니다.

 

각 항목에 들어가면 다양한 증명서가 발급이 가능하고 그중 필요한 것을 선택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예금증명서대출증명서카드증명서외환증명서

카카오뱅크에서 확인해 볼 증명서는 금융거래확인서 이므로 화면에 나와있는 증명서 종류 중 대출 항목을 선택하고 여신 금융거래확인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발급 수수료 천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한 방법은 PC출력, 팩스, 이메일, 우편으로 가능합니다.

 

4가지 방식 중 하나의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고 4가지 방법 중 우편의 방법으로 받으실 경우에는 우편 수수료 3천원이 추가되므로 확인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수료 비용은 카카오뱅크 통장을 이용한 지급방식과 가상계좌를 통한 입금 방식으로 선택이 가능하고 개인 정보 및 관련 동의에 체크를 해 주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받는 경우

금융거래확인서는 해당 금융기관에 대출을 받고 있는 경우 대출 금액, 대출 기간, 자금 용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조회를 하면 해당 금융기관과 대출 금액은 파악할 수 있는데 자금 용도가 어떻게 지정해서 나갔는지는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명확한 자금용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입니다. 

 

자금용도는 가계자금, 주택자금, 사업자대출 중 시설자금, 운영자금 등으로 분류되고 이에 대한 어떤 용도로 자금이 이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금융거래확인서를 첨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