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보험 공시제도 모르면 손해

우리의 일상 속에 보험이라는 단어는 생소한 단어가 아닐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보험 내용을 확인하고 청약서에 서명을 하면 청약서, 상품설명서, 약관을 받게 됩니다. 잘 보관하지 못하면 분실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내용에 대해서 기억나지 않은 부분이 있을 때 확인할 수 있는 보험 공시제도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썸네일

- 목차 -

1. 온라인으로 확인 가능한 약관

2. 온라인은로 확인 가능한 공시이율, 수익률

3. 생보, 손보 협회 공시실 활용

4. 건강인 할인 정보 확인 방법

5. 보험료 인상 공시실 활용

보험약관 온라인 확인 방법

일상생활에서 사고나 질병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약관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찾으려고 하면 어디에 있는지 또는 분실로 인하여 확인이 불가능할 때 인터넷을 이용한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인터넷으로 내가 가입한 보험 회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약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 메뉴의 상품공시실에 들어가시면 파일 다운로드까지 가능합니다. 

 

 

보험 회사의 상품 공시실에는 과거,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의 약관이 공시되어있고, 사업방법서와 상품 요약서가 같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약관을 확인하면 되고, 만약 보험 가입을 고려 중인 상품이 있다면 상품 요약서와 사업방법서를 참고하시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품약관관련
<상품공시실 내용>

확인절차 -> 공시실 → 상품공시실 → 전체상품조회

공시이율, 수익률 확인 방법

금리연동형 상품과 변액 보험의 수익률은 처음 가입 시에만 확인하고 가입 후 확인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품공시실에 공시 이율의 변동 내역과 변액 상품의 경우 펀드 공시가 되고 있습니다. 

공시이율관련
<적용이율 공시 내용>

따라서 금리연동형 상품의 경우에는 적용이율공시를 확인함으로써 공시 이율 변동 추이가 확인이 가능하고, 변액 상품일 경우 펀드에 투자하는 보험 상품이므로 변액보험공시를 확인하여 펀드별 과거 수익률과 자산운영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공시
<펀드 공시 내용>

확인절차 -> 공시실 → 상품공시실 → 적용이율공시, 펀드 공시

협회 공시실 활용 방법

보험회사마다 비슷한 유형의 다양한 상품이 있고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생보 또는 손보 협회의 상품비교공시를 활용하거나 보험다모아를 활용하시면 어떤 상품을 가입할지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보험검색
<상품별 확인>

 

 

생보와 손보 협회의 상품비교공시에는 보험 종목별 보험료, 갱신 여부, 적용이율 등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각 상품을 비교하면서 나에게 맞는 상품 선택이 용이합니다.

 

필요한 상품을 선택해서 순차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상품내용
<검색별 상품내용>

그리고 보험 다모아의 장점으로는 각 회사별 검색이 되기 때문에 상품을 비교하면서 보험료와 환급률의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상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비교
<비교 확인>

확인절차 -> 생보, 손보협회 공시실 → 상품비교공시 

건강인 확인 정보

보험사 상품 중 건강한 사람에게 보험료 할인을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할인을 적용하는 상품으로는 정기 보험과 종신 보험이 가능한데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내용으로 할인이 되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생보 또는 손보 홈페이지에서 건강 관련 할인제도 공시를 활용하면 건강인 할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인할인검색
<할인제도 확인방법>

확인절차 -> 생보, 손보협회 공시실 -> 상품비교공시 -> 할인제도 확인

보험료 인상 공시실 활용 방법

최근 7월부터 4세대 실손 보험의 시작으로 기존 가입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은데 4세대 실손 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저렴한데 비해 기존의 실손 보험은 갱신되는 보험료로 인하여 현재 많이 인상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보험료 변동 내역 등을 확인하고 현재 유지하는 조건이 맞을지 아니면 4세대 실손 보험으로 전환이 좋을지 따져 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고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를 확인해보고 보험사를 선택하시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타사 비교>

확인절차 -> 생보, 손보협회 → 공시실 → 상품비교공시 → 실손의료보험 → 보험료 인상률 및 손해율 공시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험 계약 관리 요령  (0) 2021.09.11
농협은행 통장사본 출력  (0) 2021.09.03
카카오뱅크 금융거래확인서 발급 방법  (0) 2021.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