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방세완납증명서 정부24로 조회 발급

지방세완납증명서는 지자체에서 부과하는 지방세를 모두 납부하였음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대표적인 지방세로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세로는 취득세, 등록세, 자동차세 등이 있으며 납부기한에 내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주택을 구입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필요서류로 첨부해야 하는 서류로서 세금을 완납했는지의 확인을 받기 위해 준비하는 서류입니다. 세금 체납 시 대출했던 자금 회수에 있어 채권의 우선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차 요구합니다. 

 

썸네일

- 목 차 - 

1. 지방세완납증명서 조회

2. 지방세완납증명서 내용

지방세완납증명서 조회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고, 인터넷으로는 정부24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정부24를 검색하여 들어가셔서 자주 찾는 서비스에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하셔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찾는서비스민원신청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 민원신청하기>

 

 

지방세완납증명서 민원 신청을 들어가면 회원, 비회원 신청이 나오는데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으로 정보 입력을 하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회원로그인비회원정보입력
<로그인 단계>

정보 입력 후 확인을 선택하면 개인 인적 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되고 좌측 항목에 빨간색 점이 찍혀 있는 항목들은 수기로 정보를 입력하셔야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알림내용신청정보입력
<신청내용입력>

입력 항목 중 증명서 사용목적은 4가지 형태로 되어 있는데 첫번째 대금 수령, 두번째 해외이주, 세번째 신탁등기, 네번째 그 밖의 목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임의적으로 확인 차 발급받는 것이기에 그 밖의 목적으로 선택을 하였고, 이 항목으로 선택 시 사유를 임의적으로 작성 해야 합니다. 

 

임의적 작성일 경우 미납세액 확인 정도로 기재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용도입력
<사용 목적 입력>

입력 항목을 전부 작성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본인 인증에 대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본인 인증방법으로는 간편인증과 공동인증서의 방법으로 가능하고 두 가지 방법 중에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진해하시면 됩니다.

 

민원신청인증절차
<인증절차>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서류를 출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문서출력을 선택하면 다시 한번 본인 인증 절차를 진행하고 문서 출력이 가능해집니다. 

 

문서출력
<신청내역>

지방세완납증명서 상 내용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출력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납세자 정보가 나타나고 그 밑으로 증명서 사용목적에 대한 정보과 표기됩니다. 

 

납세자 정보는 신청내용 입력시 입력한 정보가 서류에 나타나고 증명서 사용목적에 따라 기술한 정보가 항목에 맞춰 체크박스에 표시가 되며 그 밖의 목적의 경우 하위 박스에 입력한 내용이 서류에 기술됩니다. 

 

위 내용에 맞춰 미납세액이 없을 경우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아 필요한 기관에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주택 청약 사각지대 보완한 특별공급 확대  (0) 2021.09.14
국세완납증명서  (0) 2021.09.07
국민지원금 신청  (0) 202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