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1년 7/1일부터 달라지는 고용보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일반적으로 근로자들은 정규직으로 일정기간(6개월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고용보험을 납부했을 경우 퇴직으로 인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자발적 퇴사가 아닌 회사의 사유로 권고사직 등이 발생했을 경우 고용노동부를 통해 실업 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대상에서 제외되었던 특수고용노동자들도 2021년 7/1일부터 고용보험에 가입해 혜택을 받아 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 목차 -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란?

2. 고용보험 가입대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3.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고용보험 가입방법

4.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고용보험 가입 시 이점

5. 구직 급여 수급요건 등

특수형태근로종사자란 어떤 직종인가?

특수형태근로종사자란 근로자가 아니면서 노무제공 계약을 체결한 사람으로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사업을 위하여 자신이 직접 노무를 제공하고 해당 사업주 또는 노무 수령자로부터 일정한 대가를 지급받기로 하는 계약을 한 당사자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얘기한 것을 쉽게 얘기하자면 4대보험을 가입하고 일정한 노동을 하면서 월급을 받는 근로자가 아니고, 사업자등록을 사업 영위를 하는 사업자가 아닌 사람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특수형태근로종사자란 회사에서 원천소득 3.3%의 세금을 내고 소득을 수령하는 위촉계약을 하는 분들을 의미합니다.

고용보험 가입대상 특수형태근로종사자

 

2021년 7/1일부터 모든 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고용보험 가입대상자가 아닙니다. 

 

이에 해당하는 직종은 12개 직종에 해당되는데 그 직종을 나열하자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2개 직종>

이렇게 됩니다. 

 

그럼 위의 12개 직종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고용보험에 가입이 가능한데, 본인이 직접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주가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위해서 사업주가 해야 할 것은 근로복지공단에 고용보험 관련 신고를 하면 됩니다. 

 

신고사항
신고사항

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고용보험 가입 시 이점

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고용보험을 가입함으로써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사항으로는

 

1. 구직 급여

2. 출산전후급여

 

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여요건
충족 요건

 

 

2021년 7/1부터 고용보험을 가입하고 기여 요건을 충족한 경우에는 위와 같은 혜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구직 급여는 비자발적 실업으로 생계가 어려울 때, 출산전후급여는 출산(유산, 사산) 등으로 일을 하지 못할 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구직급여 수급여건

수급요건
구직급여 수급요건

특수형태근로종사자가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는 수급요건에는 위의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세부사항으로 첫번째 기여 요건 충족에는 이직 전 24개월 중 12개월 이상 보험료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근로자, 예술인으로 납부한 기간 합산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특고로 최소 3개월 종사 필요)

 

두번째 비자발적 이직은 자발적 이직 및 중대 귀책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때 일정 이상의 소득감소로 인한 이직도 이직사유로 인정됩니다. 

 

여기서 소득감소의 기준은

 

첫번째 이직일이 속한 달의 직전 3개월 동안 노무제공 계약 소득이 전년도 같은 기간의 소득보다 30% 이상 감소한 경우

 

두번째 이직이 속한 달의 직전 12개월 동안에 전년도 월평균 소득보다 30% 이상 감소한 달이 5개월 이상인 경우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서 위와 같은 소득감소가 확인되어야 혜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 지급 수준 및 기간

지급 수준은 기초 일액의 60%(1일 지급액)입니다. 그리고 지급 수준의 상한액은 6.6만원 입니다. 

지급 기간은 피보험기간 및 연령에 따라 120일 ~ 270일 입니다. 

 

지급기간
지급 기간

출산전후급여 수급조건

출산수급조건
수급 조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중 출산전후급여 수급조건은 위의 3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해당되고 여기서 말하는 출산이란 유산과 사산을 포함합니다. 

 

출산전후급여 지급 수준 및 기간

 

지급 수준은 출산일 직전 1년간 월평균 보수의 100%로 지급되고, 상한액은 월 2백만원 하한액은 월 8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지급 기간은 출산 전후 연속하여 90일이고 다태아의 경우에는 120일 입니다. 

 

 

 

시행중인 예술인 고용보험 알아보기

코로나의 여파로 실업자가 늘고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고용안정을 위한 안전장치로 2020년 12월 전 국민 고용보험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 국민 고용보험의

bodymaker1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