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5분내로 교체하는 k5 자동차 에어컨필터

자동차를 이용해 출/퇴근 또는 일 때문에 차량 운행이 많으신 분들은 차 안을 쾌적하게 하기 위하여 세차, 방향제 등을 많이 신경 씁니다. 그중에서 쾌적한 차량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썸네일

- 목 차 - 

1.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시기는?

2. k5로 알아보는 자동차 에어컨필터 5분 내 교체방법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시기는?

자동차를 자주 주행하시지 않더라도 쾌적한 자동차 실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최소 1만km 또는 6개월에 한번은 교체하셔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자주 이용하는데 주행을 완료하고 대부분 에어컨필터를 말리지 않고 시동을 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에어컨필터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이 대다수입니다. 

 

특히나 에어컨을 켰을때 심한 냄새가 난다면은 방향제를 뿌리는 것보다 에어컨필터를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운행을 주로 하는 분들은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갈때 에어컨필터를 같이 교체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카센터 사장님들이 친절히 에어컨필터를 확인해 주시고 교체하셔야 준다고 알려주는데 에어컨필터가 교체하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안다면 분명히 카센터 사장님에게 맡기지는 않을 듯싶습니다. 

 

굳이 정비소에서 공임을 들여 교체하지 않는다면 교체 시기에 이마트에 가서 차종에 맞은 에어컨필터를 사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렴한 것은 1만원 이하의 에어컨필터도 있으니 가격이 비싼 제품보다는 저렴한 필터로 자주 갈아주시는 것이 쾌적한 자동차 실내를 유지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k5로 알아보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5분내 교체방법 

자동차의 에어컨필터 교체는 조수석에서 할 수 있습니다. 

 

조수석에 앉아서 앞을 보면 글로브 박스가 보이는데 이 글러브 박스를 여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버튼을 눌러 글러브 박스를 오픈합니다. 

 

글보브박스박스 열기
<글러브박스 오픈>

글러브 박스를 오픈하면 좌우측에 플라스틱 나사가 보입니다. 우측 기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덜컥하는 느낌이 나면서 나사를 뺄 수 있습니다. 좌측은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풀어주면 됩니다. 

 

에어컨필터를 교체 후 다시 조여주어야 하니 잘 보이는 곳에 좌/우측 나사를 잠시 보관하면 됩니다. 

 

박스왼쪽박스오른쪽좌우볼트
<글러브박스 분리>

글러브 박스의 2개의 플라스틱 나사를 분리하게 되면 박스 손잡이 부분이 조금 밑으로 내려갑니다. 

 

이때 우측의 고리 부분이 글러브 박스를 지지해 주고 있기 때문에 밑에 보이는 것처럼 지지대를 분리시켜야 에어컨필터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러브 박스를 손으로 밀어서 받쳐주고 지지대를 우측으로 밀어서 당겨주면 지지대가 분리된 글러브 박스가 완전히 밑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글러브박스 지지대 분리하기>

글러브 박스가 완전히 밑으로 내려가면 정면에 플라스틱 마개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이곳에 자동차의 에어컨필터가 사용 보관되는 곳이기 때문에 이곳을 분리하여야 합니다. 

 

 

플라스틱 마개의 우측을 보시면 손으로 누르는 곳이 보이는데 이것을 오른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누르고 앞으로 당기면 에어컨필터 마개를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마개마개분리
<에어컨필터 마개 분리>

마개를 완전히 탈거하면 그동안 사용한 에어컨필터가 안에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에어컨필터로 교체해야 하므로 손으로 앞으로 당겨 사용한 에어컨필터를 빼내면 교체가 가능합니다. 

마개열기에어컨필터빼기
<사용한 에어컨필터 빼기>

아래에 좌측 에어컨필터가 사용한 필터입니다. 처음에는 오른쪽처럼 하얀색의 필터였는데 분리한 에어컨필터를 보니 많이 오염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염된 필터를 오래 방치하고 있으면 차내에 공기 오염의 원인이 되니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자주 교체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이로울 것 같습니다. 

사용한필터신필터
<사용후 필터와 새로운 필터 비교>

에어컨필터는 양방향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화살표 아래 방향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비닐봉지 제거후 에어컨필터를 밀어 넣기 전 화살표 방향만 잘 확인하고 넣어 주시고 에어컨필터 공간의 마개부터 역순으로 다시 작업하면 간단하게 자동차의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 것을 완료하게 됩니다.

필터방향

 

 

5분내로 교체하는 k5 자동차 에어컨필터

자동차를 이용해 출/퇴근 또는 일 때문에 차량 운행이 많으신 분들은 차 안을 쾌적하게 하기 위하여 세차, 방향제 등을 많이 신경 씁니다. 그중에서 쾌적한 차량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bodymaker1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