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씨티은행은 소매금융 철수를 발표하고 단계적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규 고객 서비스 창출은 중단된 상태로 기존 대출 고객 자금 회수를 위하여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조건 등 자금 회수에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씨티은행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분들은 상품별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궁해 할 수 있어 상품별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상품, 서비스별 단계적 폐지 내용
1. 대출 상품
- 씨티은행에 대출을 받은 고객은 씨티은행 철수로 인하여 피해를 보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만기 연장을 해야 하는 고객일 경우에는 2026년까지 만기 연장을 유지해 줄 계획입니다.
- 이때 은행 심사 기준이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 및 부채 관리를 잘해 두어야 피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27년 이후부터는 상환기간을 최대 7년으로 분할 상환방식으로 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 대출 금액이 큰 경우 원리금 부담이 높을 수 있으니 현재 다른 은행으로 대환을 하거나 대환이 어려운 경우 지금부터 자금 스케줄을 세워 기 대출금 일부를 상환할 수 있는 계획을 잡으셔야 합니다.
2. 신용카드
- 신용카드는 2022년 9월까지 신청한 경우에만 2027년 9월 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2022년 9월 유효기간 만료 갱신 신청 → 2027년 9월말까지 사용 가능.
- 2022년 9월 이후 갱신 신청 → 2027년 9월말까지 사용 가능.
- 씨티은행 철수로 씨티 카드는 갱신 신청을 하더라도 2027년 9월 말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으로 할 인 혜택 또는 포인트 사용이 유리한 점을 타 카드와 비교해 보고 씨티 카드를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타 은행 카드로 전환할지 체크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카드 해지 시 포인트
- 해지 후 6개월간 사용이 가능.
- 미사용 포인트는 결제 계좌로 일괄 입금, 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됨.
3. 보험 상품
- 보험 상품에 대한 관리 서비스는 지속할 예정이고, 영업점당 1~2명 전담 인원 배치 계획
4. 투자상품
- 상품별 손익 안내 및 환매 서비스 지속 계획
5. 예금 상품
- 만기 상품에 대해서는 만기 시까지 서비스 제공, 만기가 없는 상품에 대해서도 지속적 서비스 제공 예정.
씨티은행 철수로 신용대출 대환 예외 규정
씨티은행에 신용대출을 받고 있는 고객 중 타 은행으로 대환을 희망하는 경우 현재 가계 대출 규제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는 내용이 2022년 7월 1일 시행 예정입니다.
- 예외 내용은 현재 차주별 DSR 규제, 가계 대출 총량관리, 신용대출 한도 규제 관련 내용입니다.
- 차주별 DSR 규제 : 신용대출도 소득과 부채 비율을 보고 한도 범위 내에서 가능한 금액 산출.
- 가계 대출 총량 관리 : 정부 지침으로 은행에서 취급할 수 있는 대출 규모.
- 신용대출 한도 규제 : 연소득 1배 이내로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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