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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

씨티은행 철수에 따른 소매금융 단계적 폐지

2021년 10월 씨티은행은 소매금융 철수를 발표하고 단계적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규 고객 서비스 창출은 중단된 상태로 기존 대출 고객 자금 회수를 위하여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조건 등 자금 회수에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썸네일

 

씨티은행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분들은 상품별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궁해 할 수 있어 상품별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상품, 서비스별 단계적 폐지 내용

 

 

1. 대출 상품

 

  • 씨티은행에 대출을 받은 고객은 씨티은행 철수로 인하여 피해를 보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만기 연장을 해야 하는 고객일 경우에는 2026년까지 만기 연장을 유지해 줄 계획입니다. 
    • 이때 은행 심사 기준이 있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 및 부채 관리를 잘해 두어야 피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027년 이후부터는 상환기간을 최대 7년으로 분할 상환방식으로 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 대출 금액이 큰 경우 원리금 부담이 높을 수 있으니 현재 다른 은행으로 대환을 하거나 대환이 어려운 경우 지금부터 자금 스케줄을 세워 기 대출금 일부를 상환할 수 있는 계획을 잡으셔야 합니다. 

2. 신용카드

 

  • 신용카드는 2022년 9월까지 신청한 경우에만 2027년 9월 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 2022년 9월 유효기간 만료 갱신 신청 → 2027년 9월말까지 사용 가능.
    • 2022년 9월 이후 갱신 신청 → 2027년 9월말까지 사용 가능.
  • 씨티은행 철수로 씨티 카드는 갱신 신청을 하더라도 2027년 9월 말까지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사용으로 할 인 혜택 또는 포인트 사용이 유리한 점을 타 카드와 비교해 보고 씨티 카드를 계속 사용할지 아니면 타 은행 카드로 전환할지 체크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카드 해지 시 포인트
    • 해지 후 6개월간 사용이 가능.
    • 미사용 포인트는 결제 계좌로 일괄 입금, 항공사 마일리지로 적립됨.

 

 

 

3. 보험 상품

 

  • 보험 상품에 대한 관리 서비스는 지속할 예정이고, 영업점당 1~2명 전담 인원 배치 계획 

4. 투자상품

 

  • 상품별 손익 안내 및 환매 서비스 지속 계획

5. 예금 상품

 

  • 만기 상품에 대해서는 만기 시까지 서비스 제공, 만기가 없는 상품에 대해서도 지속적 서비스 제공 예정.

씨티은행 철수로 신용대출 대환 예외 규정

씨티은행에 신용대출을 받고 있는 고객 중 타 은행으로 대환을 희망하는 경우 현재 가계 대출 규제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는 내용이 2022년 7월 1일 시행 예정입니다.

 

  • 예외 내용은 현재 차주별 DSR 규제, 가계 대출 총량관리, 신용대출 한도 규제 관련 내용입니다. 
    • 차주별 DSR 규제 : 신용대출도 소득과 부채 비율을 보고 한도 범위 내에서 가능한 금액 산출.
    • 가계 대출 총량 관리 : 정부 지침으로 은행에서 취급할 수 있는 대출 규모.
    • 신용대출 한도 규제 : 연소득 1배 이내로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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