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사관 위임장 이젠 전자공증시스템 화상공증을 이용하자

이전에는 부동산 계약 시 계약자가 해외에 거주할 경우 영사관을 통한 위임장 작성 후 DHL 국제 우편을 통해 서류 전달을 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발생 후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는데 전자공증 시스템을 이용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썸네일
공증시스템

 

PC 전자공증시스템

 

공증을 받기 위해서는 공증 사무실을 이용하거나 해외 거주할 경우에는 영사관을 방문하여 서류 작성을 하였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자가 격리일 경우에는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는데 전자공증 시스템을 이용하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전자공증시스템 이용 방법

 

  1. 전자공증시스템을 검색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우측 맨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을 선택하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합니다.
  3. 사이트 우측 중간에 있는 PDF 변환 메뉴를 선택하고 사전에 작성한 파일 문서를 PDF 파일로 변환합니다.
  4. PDF 파일이 생성되면 전자 서명 메뉴를 선택하고 전자 공증 뷰어를 통해 PDF 파일을 불러옵니다.
  5. 전자 서명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셔야 되고, 인증서를 통행 전자 서명을 한 파일을 다시 저장합니다.
  6. 사이트 중간에 있는 촉탁 신청을 선택합니다. 
  7. 신청인과 촉탁 문서 종류를 선택하고 전자 서명한 PDF 파일을 첨부해 주면 됩니다. 이때 해외 거주 때문에 위임장을 작성하는 이유이므로 화상 공증 메뉴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증시스템-PC화면
공증시스템 이용방법

 

 

모바일 전자공증 시스템 이용 방법

PC와 동일한 절차로 진행하시면 되고 차이점은 PC는 공인인증서로 인증절차를 진행하고 모바일의 경우에는 신분증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신분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만 허용이 됩니다.

 

모바일 전자공증시스템 절차

 

  1. 회원 가입 및 로그인
  2. 전자문서 변환(PDF 파일)
  3. 전자 서명
  4. 촉탁 신청
  5. 화상 공증
  6. 화상 공증 완료

화상공증-이용방법
이용절차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시 유의사항

경제적인 활동을 하면서 주거생활을 위한 주택구입을 빠르면 30대, 그 이후 매매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동산을 사고 파는 경제활동을 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주택 매매계약서는

bodymaker1000.tistory.com

 

편리한 삼성페이 사용법 및 카드 등록 방법

날씨가 조금씩 더워지면서 외투를 벗고 가벼운 티셔츠로 활동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갑이나 핸드폰을 가지고 다니기 불편해지기 시작해서 크로스백을 가지고 다니시기도 하

bodymaker1000.tistory.com

 

숨어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 받기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에는 포인트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얼마 되지 않은 포인트 소멸되도록 방치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이

bodymaker1000.tistory.com

 

코레일 여행 티켓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 활용 방법

2007년 코레일에서 청년 대상 여행 상품으로 시작하여 2020년 7월 연령과 좌석 지정 및 시기를 정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어서 시행하던 중,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여행 티켓 상품 내

bodymaker1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