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운동 정보

다이어트 일지 8번째 - 체지방 측정 결과

항상 운동과 다이어트 병행 시 체지방이 얼마나 줄었는지 궁궁해합니다. 인바디로 검사하기 전에 거울에 비친 몸상태와 바지의 단추 채울 때 지방이 빠진 것을 알 수 있지만 인바디를 통해 체지방의 상태를 측정해봅니다. 

 

 

썸네일

30 동안 다이어트와 4일 운동을 함으로써 전 달에는 목표 이상을 달성하였는데 이번 달은 식단 다이어트를 거의 제대로 못해서 예전보다 못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결과치는 인바디 검사를 통한 수치로 확인해 보고 이번 달은 실패를 했으니 다음 달은 꼭 지킬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5월 인바디 검사와 6월 인바디 검사 비교

 

 

30동안 인바디 검사 결과 변화

   BEFORE AFTER   변화량
 체중  74.7kg  74kg -0.7kg
 골격근량  36.4kg  34.8kg -1.6kg
 체지방량  10.8kg  12.7kg +1.9kg
 체지방률  14.5%  17.1% +2.6%
 복부지방률  0.84%  0.87% 0.03%
 기초대사량  1750kal  1695kal -55kal

 

30일 다이어트 결과

이번달은 가장 최악의 다이어트 결과를 만들어 낸 것 같습니다. 우선 체중은 0.7kg 줄었는데 다이어트 시 큰 의미부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골격근량이 1.6kg 감소함에 있어 체중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체중이 줄고 근육량이 줄었으므로 그동안의 운동 과정이 좋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체지방량과 체지방률인데 전달 대비 체지방량은 1.9kg, 체지방률은 2.6% 증가했으니 30일 다이어트 실패라고 생각됩니다. 근력량이 줄고 체지방률이 증가했으므로 기초대사량 역시 전달 대비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번 달은 체지방 1~ 1.5% 감량이 목표였는데 4일 운동을 지키지 못함과 3일 다이어트 식단을 지키지 못함에 있어 다이어트 실패의 달이었습니다.

 

 30일 다이어트 목표

실제 거울로 보는 몸의 변화는 뱃살이 늘었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는데 근육량은 떨어지고 체지방률도 많이 증가함에 따라 근력량을 조금 올리고 체지방률을 1.5% 줄인다는 목표를 잡아보겠습니다. 근육량은 운동 효과와 더불어 단백질 섭취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할 것 같고 체지방률은 유산소 운동을 통한 체지방 감소를 이끌어 내야 할 것 같습니다. 6/23일 기점으로 운동 패턴과 다이어트 식단을 조절하도록 하겠습니다.

 

30일 운동 계획

   BEFORE AFTER 
대운동 / 소운동  등 운동 / 삼두 운동 / 복근  등 운동 / 이두운동 / 복근/ 유산소 운동
어깨 운동 / 이두 운동 / 복근  어깨 운동 / 삼두운동 / 복근 / 유산소 운동
하체운동 / 삼두 운동 / 복근 하체 운동 / 이두 운동 / 복근 
가슴운동 / 복근 / 유산소 운동 가슴 운동 / 복근 / 유산소 운동
이두 운동 / 복근 / 유산소 운동 삼두운동 / 복근 / 유산소 운동

운동의 변화는 대운동시 연관된 근육을 사용하는 팔운동 접목입니다. 전달의 운동은 대근육과 반대되는 근육의 팔운동을 함으로써 팔 근육의 증대를 기대했는데 전달 대비 근육량 감소로 인하여 다시 대운동과 연관된 팔운동을 함으로써 근력량 증대와 팔 근육의 증대를 노려보려 합니다.

 

그리고 전달은 근력 운동 후 유산소 운동을 많이 배제하고 운동시간을 단축하였는데 이번 달은 되도록이면 유산소 운동을 병행 함으로써 체지방 감소를 위한 지방 분해에 신경을 쓰도록 할 계획입니다.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하루동안 일을 하고 지친 일상에 저녁 늦게 운동을 가야 함에 있어서 하루하루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번 달 결과로 다시 한번 다짐을 하지만 자신과의 싸움은 또 어떻게 될지 걱정이 앞섭니다.

 

머리로는 계산이 되는데 몸이 따라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때마다 건강한 몸을 만들고 있는 보디빌더 사진이나 본인들의 노력으로 몸을 만들어 놓은 사진을 많이 보고 자극을 받습니다. 동기부여가 있으면 목표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조금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