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용어 정리

부동산 밸류맵 활용하기

부동산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공인중개사가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을 전화통화 또는 방문하여 거래시세 및 정보를 얻었습니다. 요즘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실거래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획득이 보다 용이해졌습니다. 그중 밸류맵 사이트를 이용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밸류맵은 부동산 거래 중 토지, 건물에 대한 실거래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상가나 업무시설에 대한 가격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거래 가격에 대한 판단 기준을 잡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밸류맵은 데스크톱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모바일로 사용할 수 있는 앱도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는 모바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밸류맵 검색

포털에서 밸류맵을 검색하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밸류맵의 초기화면에서 보시게 되면 네모 박스에 글과 숫자가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안에는 좌측은 상가, 건물, 다가구 등 건물의 명칭이 나오고 우측에는 거래된 가격 또는 매물 정보의 가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도내용

화면 크기를 조금 크게 하면 네모 박스 위칸에 상가, 건물, 매물 관련 정보가 나오고 밑에 칸에는 거래된 시점과 가격이 화면에 보입니다. 

 

지도내용

 

2. 밸류맵을 통한 찾고자 하는 지역 정보 얻기

강남구 역삼동의 건물 및 빌딩 가격이 얼마 정도 하는지 검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원하는 지역의 검색하고 지도에 보이는 해당 물건을 선택하게 되면 이 물건에 주소와 가격이 먼저 표시됩니다.

 

해당 건물을 선택하면 먼저 거래된 시점을 기준으로 토지와 건물의 단위면적당 평단가가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조금씩 내려보면 건물의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데 토지정보에 관한 내용과 건축물대장상에 나타나는 정보를 일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제공으로는 업종현황, 대출 정보, 최근 확인, 이력정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업종현황

해당 건물에 입주한 상가 업종현황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건물에 업종현황은 실제 임장활동 또는 공인중개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 밸류맵에서는 건물에 현재 운영 중인 상호와 업종에 분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현황

 

4. 대출 정보

부동산을 구입시 모든 금액을 현금으로 구입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레버리지 효과 및 부족한 자금을 차입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LTV 기준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과 대출상품의 내용과 금리를 안내하고 있어 세부적인 자금 흐름도를 만들어 계획을 잡을 수 있게 해 줍니다. 정확한 내용은 확인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대출정보

대출 정보에서 더보기를 선택하면 최저 금리 기준으로 은행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TV는 최대 70%까지 산출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고 밸류맵에서는 주택은 다가구 실거래가를 제공하기에 실제 대출금이 다 나올 수 없기 때문에 참고 정도만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최우선변제금의 방공제를 하게 되면 대출 금액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LTV 산출시 또 주의하여야 할 사항으로는 정부 정책에 따라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 따라 40%, 50%로 LTV가 축소되니 이점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은행별 최저금리를 확인할 수 있어 좋은 점도 있으나 상가나 건물 매입 시 실제 받을 수 있는 대출에 대한 정보는 없어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5. 최근확인

밸류맵에서는 인근 지역 유사한 거래 사례를 확인함으로써 내가 구입하려고 하는 인근 지역의 거래 사례를 확인함으로써 거래 가격의 적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사거래

6. 이력정보

토지 및 건물의 등기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력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 로그인은 일반회원과 중개 전문가 두 방식으로 분류를 해 두었습니다. 

 

인근매물

또한 확인하고 있는 물건에 대한 정보 외에 인근에 관련한 매매 현황도 표시되기 때문에 현재 확인하고 있는 매물과 인근을 비교하면서 가격의 적정성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7. 건물 신축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내용은 가상 건축에 관한 내용인데 건축을 모르는 분들도 가상 설계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비회원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하고 회원 가입을 통한 로그인 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건축 설계를 의뢰하지 않고서도 가상으로 확인할 수가 있어 신축을 원하시는 분들은 비용 없이 가설계 부분을 확인할 수가 있어 좋을 듯 싶습니다.

 

가상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