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용어 정리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비법 및 시험후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학생 신분이 아닌 직장인으로서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퇴근 후 자기 시간을 포기하고 학업을 해야 함과 동시에 사회생활 일부를 포기해야 원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취득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그동안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시험 준비와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께 지름길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썸네일
<공인중개사 수험서>

 

- 목 차- 

1.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2. 공인중개사 1차 준비

3. 공인중개사 2차 분비

4. 공인중개사 합격비법 및 후기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차개론
<1차 과목 개론>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과목과 2차 과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차 시험을 합격하고 2차 시험을 불합격하더라도 다음 연도에 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해서 2차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1, 2차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1차 시험 합격이 우선적 목표를 가지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 1차는 불합격하고 2차 시험 합격자는 다음 연도에 전 과목을 다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수험자들 중 오프라인으로 동차 준비하시는 분들은 예전부터 1년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준비하셨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준비하시는 분들은 더 독하게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집합 교육이 아닌 만큼 정해진 시간에 인터넷 강의를 듣고 공부하시는 것이 현실적으로 많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1차민법

1차 과목으로는 부동산학 개론, 민법의 두 과목으로 되어 있고, 2차 과목에는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 공법, 공시법, 부동산 세법으로 총 6개 항목을 공부하여야 합니다. 

 

1차 과목 중 부동산학 개론은 전체적인 부동산학을 공부하는 것으로서 내용이 다소 개념과 일부분 계산을 하는 과목이기 때문에 고득점보다는 일정 점수 이상만 생각하고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법은 평상시에 법 과목을 접하시지 않은 분들은 생소한 단어들과 함께 내용이 어려워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이해와 암기를 해야 하는 과목으로서 1차 과목에서 고득점을 해야 합격에 유리한 과목입니다.

 

2차 과목에서는 공부해야 할 과목이 4가지이지만 실제 시험은 중개실무, 공법, 공시법 + 세법으로 구성됩니다. 

 

중개사법
<2차 과목>

2차 과목 중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는 고득점을 해야 하는 과목으로서 전반적으로 암기 위주의 공부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으므로 암기 요령이 필요한 과목이기도 합니다.

 

공법은 점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 과목으로 전체적인 틀을 그린다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것이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공시법과 세법 또한 쉽지 않은 과목으로 이해와 암기가 필요로 하는 과목으로 전략적 공부가 필요합니다.

 

공인중개사 1차 준비

 

 

1차 시험 합격 점수는 평균 60점 이상 과목 당 40점 이상 점수를 취득하셔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1차과목모두
<1차 과목>

평균 60점 이상 맞는 것이 어려울 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생각한 것보다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1차 과목 전략적 공부가 필요합니다.

 

부동산학 개론, 민법 중 단기간에 점수를 많이 취득할 수 있는 과목은 민법입니다. 처음에 접하지 않은 문구들과 생소한 단어들이 많고 문제를 풀어보면 정답이 반대일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수가 올라가는 과목입니다. 

 

부동산학개론의 경우에는 수학적 계산이 필요한 경우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문제를 푸는 방식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하면 유리합니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시간을 단축하는 풀이 방법을 익히고 암기 숙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차 시험은 개론 40문제, 민법 40문제로 100분 내에 8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그래서 개론의 계산식의 경우 바로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문제를 포기하는 방법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1차 시험의 시간 절약 및 점수 향상 방법은 부동산학개론 문제를 먼저 최대한 빨리 풀고 민법을 집중해서 보셔야 합니다. 민법 같은 경우 지문이 길기 때문에 2번 읽기가 어려우므로 고득점이 가능한 민법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하는 것이 1차 시험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반대로 민법을 먼저 풀고 부동산학개론을 나중에 풀었을 경우 오히려 민법에 치중하느라 부동산개론 문제를 많이 풀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므로 개론을 내가 정한 시간만큼 문제를 풀고 민법에 조금 더 시간을 할애하는 방법이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통상적으로 부동산학개론 시험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신 분들은 민법 시험 중 많은 문제를 풀지 못하고 찍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민법을 80점 이상, 부동산학 개론은 50점 이상 받는다고 생각하고 시험에 임하시면 1차는 합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공인중개사 2차 준비

2차 시험 합격 점수는 평균 60점 이상 과목 당 40점 이상으로 1차 합격 점수와 동일합니다. 2차 시험은 암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분들은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2차과목모두
<2차 과목>

과거에는 중개사법 40문제, 공법 40문제, 공시법 + 세법 40문제로 150분 내에 120문제를 풀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동차 시험을 보고 나오면 몸이 지칠 대로 지친 상태가 되었는데 최근에는 중개사법과 공법을 시험을 보고 나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마지막 시험을 치를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대체로 공인중개사 시험은 젊은층보다는 40대 이상 수험자가 많아 시험제도가 연령에 대한 배려가 생긴 것 같습니다.

 

2차 시험 과목 중 집중해야 하는 과목은 중개사법입니다. 중개사법은 이해보다는 암기가 제대로 되어야 고득점을 할 수 있는 과목으로 인터넷 강의를 통해 암기 요령을 숙지하고 자주 보아야 합니다. 

 

2차 과목 중에 점수가 제일 안나오는 과목은 공법인데 양도 많은 것에 비해 내용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50점 정도 맞는다고 생각하고 공부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2차 과목 중 마지막 과목으로는 공시법과 세법이 있는데 공시법과 세법은 난이도가 쉬운 문제는 놓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셔야 하고 세법 같은 경우에는 자주 바뀌는 경우가 많으므로 개정되는 내용은 놓치지 않으면 무난히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표 점수로 중개사법은 80점 이상, 공법은 50점 이상, 공시법 + 세법은 60점 이상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과목의 공부 비중을 맞춰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비법 및 후기

 

이제부터는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했던 공부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일을 하면서 퇴직 후 혹시 모를 미래를 위해 준비했던 것으로 절실하게는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1차는 한 3번정도 합격한 경험이 있는데 2차는 시험을 못 보거나 공부를 못해서 포기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반복 과정을 겪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해서 글을 적습니다.

 

과거에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 오프라인 교육 또는 시간이 안되시는 분들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물론 두 가지 다 비용을 내야 하는 것과 교재를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야간분수

하지만 최근에는 무료로 온라인 교육을 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교재 비용과 시간만 준비한다면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이 무료이기 때문에 꼭 인강을 한번 이상은 들으시기를 권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비용이 들기 때문에 책만 구입해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책을 정독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시간 단축을 위해서도 인강을 들으시기를 권하고 내용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의 두께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인강을 듣고 책을 다시 보시면 중요 부분에 대한 파악과 스킵해야 할 부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책의 분량을 줄여줌으로써 다독에 유리합니다. 

 

또한 인강의 장점으로는 계산해야 하는 문제일 경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계산법을 가르쳐주기 때문에 시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기해야 할 내용의 경우 각 각목의 교수진이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제공하기 때문에 암기 요령을 습득함으로써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론 공부가 완료되면 반드시 문제 풀이를 하고 문제 유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름

시간이 없어 문제 풀이를 하지 못하고 시험에 합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이론이 부족하더라도 문제를 풀어가면서 다시 익히는 것이 시험에 합격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 유형을 많이 익힐 경우 시험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어 풀지 못한 문제를 다시 한번 볼 수 있게 됨으로써 합격점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문항수에 비해 문제의 지문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그래서 1문제 당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한 번에 답이 나오지 않으면 다음 문제로 넘어가는 것이 더 많은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고, 마지막에 답안지 작성도 해야 하기 때문에 시험 시 시간 안분을 잘하셔야 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문제를 다 풀어놓고 답안지에 작성을 못하여 1년 동안 준비했던 시험을 포기해야 하는 수험자를 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만발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