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신용카드 리볼빙 선택사항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결제일에 미납을 하거나 또는 연체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카드사에서 많이 홍보하는 것이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입니다. 정식 명칭은 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입니다.

 

 

썸네일

리볼빙이라는 단어만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이라는 한글을 보면 전액을 결제하지 않고 다음 달로 결제금액을 넘긴다는 의미가 바로 보입니다.

 

이달에 내야 할 돈을 카드사에서 연기해 준다는 것은 공짜로 해준다는 말이 아님을 쉽게 인지할 수가 있는데 이자 또한 고금리 이자를 내야 하기 때문에 리볼빙 사용이 필요 없을 시에는 해지하는 것이 올바른 카드 사용법입니다. 

 

- 목 차 - 

1.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2. 리볼빙 확인 사항

 

신카그림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는 일정 비율 10% 또는 20%를 결제하고 남은 잔액을 다음 달로 이월시켜주는 제도로서 이월된 금액에 대해 카드사가 이자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의 장점으로는 최소 금액으로 결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카드 대금의 미납으로 인한 연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관리 차원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개인 사정이 어려워 단기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단점으로는 잦은 리볼빙 서비스 이용이 반대로 신용점수의 하락할 수 있는 여지가 다분히 있습니다.

 

왜냐하면 리볼빙 서비스란 자체가 대금의 이자를 지불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2 금융 대출의 대한 부분으로 인지할 수 있으므로 상환 능력의 부분에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연체의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결제일에 지정 계좌에 잔고가 부족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약정한 최소 결제비율이 결제 계좌에 있지 않을 경우 마찬가지로 연체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의미조차 되지 않습니다. 

 

최소 결제비율은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할 수 있고 최소 10%에서 100%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리볼빙 서비스의 잦은 이용은 잘못된 소비습관을 형성하는 지름길입니다. 결제해야 하는 금액을 계속 미루다 보면 불필요한 지출이 잦아지고 거기에다 이자까지 지불해야 하는 상황들이 계속 연속되어야 하니 꼭 필요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개인 사정에 의해 불가피하게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필요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금 사정의 여유가 생길 때마다 금액을 갚아나가는 것이 이자를 줄이는 방법이며 신용관리 측면에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리볼빙 확인 사항 

 

지갑속카드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에 나도 모르게 가입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카드사 전화 확인 시 상담원 권유에 의해 가입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볼빙 제도가 혹시 모를 미결제에 대해 결제 금액을 이월해 준다는 생각으로 이월된 금액에 대한 이자가 부과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도 있으니 리볼빙을 가입할 때는 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볼빙 이용조건을 확인해야 할 이유로는 내가 설정한 결제비율이 100%로 설정하지 않으면 결제 계좌에 잔고가 있더라도 전액 결제가 되지 않고 나머지 금액이 리볼빙 처리됨으로써 이자가 발생하니 이용 조건에 대한 확인 또한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활용법

직장생활이나 사업을 그리고 가정주부도 신용카드는 누구나 하나 정도는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의 실생활에 보편화된 문화입니다. 과거에는 현금거래만 가능했던 시대도 있었지만 현실에

bodymaker1000.tistory.com

 

 

카카오페이 포인트 사용방법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하여 모바일 상에서 결제하는 페이라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알려진 결제 서비스에는 플

bodymaker1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