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방 투기과열지구 및 규제지역 조정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서서히 주택 정책에 대한 변화가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중 규제지역인 투기과열지구를 해제하는 안이 발표되었는데, 주택 가격이 안정세를 보이는 지방부터 시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
규제지역 해제

지방 투기과열지구 해제 지역

우선 지정되 규제지역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규제지역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심의 후 지방권을 중심으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 일부를 해제한다고 합니다.

 

규제지역 해제 시기는 심의 의결된 지역 관보 게재가 완료되는 7/5일부터 효력이 발생됩니다.

 

1. 투기과열지구 해제 지역

 

  • 미분양 증가 및 주택시장의 안정화 되는 지역을 해제 지정하려고 하는데 금번 해제 지역은 아래 표에 보이는 지방권 6개 지역입니다.
NO 해제 지역
1 대구 수성구
2 대전 동구
3 대전 중구
4 대전 서구
5 대전 유성구
6 경남 창원 의창구

 

2. 조정대상지역 해제 지역

 

  • 역시 주택 가격의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보인 지방의 11개 시군구도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NO 해제 지역
1 대구 동구
2 대구 서구
3 대구 남구
4 대구 북구
5 대구 중구
6 대구 달서구
7 대구 달성군 
8 경북 경산시
9 전남 여수시
10 전남 순천시
11 전남 광양시

 

 

3. 수도권 규제 해제 지역

 

  • 수도권에서 투기과열지구 중 안산 단원구 대부동동, 대부남동, 대부북동, 선감동, 풍도동은 이번 규제 지역 해제 지역으로 포함됩니다. 
  • 또한 수도권 조정대상지역 중 안산 단원구 대부동동, 대부남동, 대부북동, 선감동, 풍도동, 화성 서신면은 해제 지역으로 포함됩니다.

4. 수도권 및 세종시 상황

 

  • 수도권은 여러 지역에서 주택 가격 상승이 지속되고, 미분양 주택도 많지 않기 때문에 규제 해제보다는 현 상황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시기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세종시의 경우에는 주택 가격 하락세가 보이고 있으나 청약 경쟁률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현 상태를 유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규제지역을 해제하는 이유

현 시점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국내에서도 기준 금리 인상 등 금리 상승 기조가 지속되고 7월부터 DSR 3단계 시행으로 대출 규제는 더 강화되는 상황에 미분양 증가와 주택시장의 안정성이 유지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방권 일부 지역을 규제 해제하는 이유입니다.

 

 

 

 

2020년 6·17 부동산 대책 요약 및 정리

2020년 6/17 부동산 과열 및 가격 상승에 대한 풍선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발표한 6/17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화되는 정책과 규제지역 확대에 관한 내용 또한 알아보도록

bodymaker1000.tistory.com

 

새정부 세제 정상화 및 대출규제 정상화

22년 6월 21일 임대차 시장 안정화와 더불어 새 정부에서는 세제 및 대출규제를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세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종합부동산세, 생초 취득세, 공시

bodymaker1000.tistory.com

 

6.21 임대차 시장 안정화를 위한 대책 방안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임대차 시장 가격 안정화를 위하여 정부는 임대차 3 법을 시행하였고 그중 계약갱신청구권 제도를 도입하면서 임대차 시장의 안정화를 꽤 하였습니다. 법 시행 후 2년이

bodymaker1000.tistory.com

 

 

7월 3단계 dsr 강화 및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대출규제를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방안으로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에 한하여 LTV를 완화해주는 정책을 시행 예정으로 하고 있고 이전에 발표한 정책 중 차주 단위 dsr 강화

bodymaker10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