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은 자율주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범 운행으로 국토부와 서울시, 그리고 현대자동차 협업으로 서울 한복판인 강남에서 자율주행 로보라이드가 시범 운행되었습니다. 이번 시범 운행을 거쳐 이르면 8월에 무상 서비스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 시대 단계적 레벨
자율주행의 목표는 25년 대중교통의 상용화와 27년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고 이미 레벨 3 기술은 상용화 가술이 확보 되어 있고, 레벨 4 이상의 기술은 세계 각 국이 개발 및 실증 중인 상황입니다.
1. 자율주행 단계별 구분
- 자율주행 레벨 3은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조건부로 자율주행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레벨 4부터는 일부 지역 자율주행을 의미하고 레벨 5단계 진입하면 미래 모빌리티 세상 구현이 가능합니다.
2. 자율주행 시스템의 종류 이해
자율주행 시스템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구분합니다.
- 부분 자율주행시스템 : 지정된 조건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되 필요한 경우 운전자의 개입을 요구하는 시스템
- 조건부 완전자율주행 시스템 : 지정된 조건 하에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하는 시스템
- 완전 자율주행시스템 : 모든 영역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운행하는 시스템
3. 우리나라 자율주행 목표
서울 강남에서 자율주행택시 로보라이드 시범 운행을 시작으로 레벨 4 기술 실증에 착수하여 27년에는 레벨 4 상용화를 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로보라이드란 서울시와 협력 구축한 교통신호 및 자율주행 데이터를 활용해 주행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자율주행을 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4. 무상 체험 시기
시범운행을 거쳐 8월경 무상으로 서비스가 공개되고 예약, 차량 호출, 경로 지정 등을 모바일 어플로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자율주행 주행차 시범 운행 지구
자율주행 시범 운행 지구는 현재 7곳이 지정되어 있고 서울, 강남 지역을 포함하여 시, 도별 1곳 이상으로 25년까지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1. 시범 운행 지구 지정 현황
향후 자율주행 계획
국토교통부는 국민이 자율주행을 일상 속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1. 네거티브 체계 전환 추진 예정
- 전국 어디서나 자율주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정구역 외 모두 시범운영 허용
2. 기업 연구 인프라 지원 및 민간 주도 모빌리티 혁신 촉진 계획
- 수요자 중심의 규제혁신을 실시하고 기술 개발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 확대
3. 레벨 4 이상 자율주행을 위한 범부처 R&D 추진
- C-ITS 인프라 구축과 정밀도로지도를 전국에 구축하여 자율주행의 안정성 지원
4. 미래 모빌리티 로드맵 계획
- 2030 미래 모빌리티 선도국가 도약 준비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가입자 건보료 인하 9월부터 시행 (0) | 2022.06.30 |
---|---|
임대차 전월세 신고제 계도기간 1년 연장 (0) | 2022.05.28 |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조건 (0) | 2022.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