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대출상담사를 통한 대출신청 신뢰여부

부동산 거래를 하다 보면 대출이 필요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공인중개사가 대출상담사를 소개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행을 내방하지 않고 대출상담사를 통해 상담과 대출신청을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상담사란 무엇인가?

  1. 대출상담사 정의
    • 대출상담사는 은행 직원이 아니고, 은행과 중개업무 위탁을 맺은 대출모집 법인에 소속되어 있는 상담사입니다.
  2. 업무 내용
    • 부동산 담보대출과 전세자금 대출 상담을 통해 대출 서류를 작성하고 징구 서류를 챙겨서 해당 은행 영업점에 접수하는 일을 합니다.
    • 대출 실행의 결정은 은행 심사 시스템을 통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승인 전까지 부족한 서류나 보완할 서류 징구가 있을 경우 고객에게 알림 및 보완 처리까지 진행합니다.

 

 

대출상담사 이용 시 장점

상담사 이용시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대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상담사 역시 서류 작성을 받을 권한이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서류 작성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은행 창구를 이용한다면 대기표를 뽑고 순서에 의해 상담 또는 서류작성을 해야 하므로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상담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 상담사 이용 장점
    1. 계약 전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가능 금액을 파악할 수 있어 신속한 부동산 계약이 가능합니다.
    2. 현재 시점 금리 확인이 가능하고, 유리한 금리 상품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금리 인상시 미리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사전 접수를 통한 금리 인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고객이 시간과 장소를 정해서 서류 작성이 가능합니다.  

대출상담사 이용 시 유의사항 및 조회 방법

대출상담사를 통해 상담할 경우 반드시 명함을 받아야 합니다. 명함에는 대출상담사의 정보가 나와 있고, 은행연합회를 통해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함을 보고 아래의 사항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 명함 내용 확인 사항
    1. 해당 은행명
    2. 소속되어 있는 대출모집 법인명
    3. 이름과 핸드폰 번호
    4. 은행연합회 등록번호

상담사 이용 시 장점이 외부에서 서류 작성이 가능한 부분인데 매매 잔금일 경우 인감도장 날인과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과 서류에 관한 개인정보 때문에 불안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서류 제출에 대한 불안감 해소 방법
    1. 서류를 접수하는 지점에서 약속을 하고, 은행 내부에서 서류 작성 및 징구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입니다.
    2. 외부에서 서류 제출 시 접수 지점 담당 직원과 유선 통화 후 서류 작성 및 징구 서류 제출을 상담사에게 진행해도 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출 진행 시 발생되는 금융비용에는 인지대, 설정 채권 비용, 통지 안내 비용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용은  은행 직원이 고객 통장을 통해 인출하니 대출 전 통장에 입금하시면 되고,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브로커일 가능성이 크므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안심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은행연합회 등록되어 있는 상담사인지를 확인하시고, 확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상담사 조회를 통한 확인 방법
    1. www.loanconsultant.or.kr를 통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은행연합회에서 일괄조회가 가능했으나 금융소비자법 대두 후 현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조회 방법은 명함에 나와 있는 등록번호와 이름을 통해 조회가 가능하고 대출상담사의 사진과 함께 위반 사항과 개인의 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절차
상담사 조회 화면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바꾸는 안심전환대출 신청안내

최근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한 국내 기준 금리도 상승하여 변동금리 주담대를 받으신 분들은 이자 부담이 많이 늘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해 주는 안심 전환대출

bodymaker1000.tistory.com

 

 

도시기금 디딤돌 대출과 은행 담보대출 비교

주택담보대출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디딤돌 대출과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을 비교해 보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생애최초 LTV 완화 정책도 있으니 참고하는 차원에

bodymaker1000.tistory.com

 

 

새정부 세제 정상화 및 대출규제 정상화

22년 6월 21일 임대차 시장 안정화와 더불어 새 정부에서는 세제 및 대출규제를 단계적으로 정상화하는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세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종합부동산세, 생초 취득세, 공시

bodymaker1000.tistory.com